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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핫한 라이브커머스, 절대 그냥 따라하지 마세요!
    mimoya ON_쇼핑라이브커머스/tip 2022. 4. 25. 23:01

    라이브방송으로 상품파는 PD, 미모야(mimoya)입니다

    오늘도 제 소중한 글을 보시는 분들은

    참 따스한 분들이실 거예요^^

     

    어떻게 방송해야 팔릴까요?

    모바일로 생방송하는 쇼핑라이브같은 라이브커머스,

    TV 생방송하는 홈쇼핑 모두

    라이브방송으로 상품을 파는것이죠~

    너무나 다양한 채널과 플랫폼으로

    누구나 접근이 쉬워졌는데요~

    반드시 꼭 꼭 꼭 주의해야할 점이 있어요!

     

    우리가 흔히 보는 쇼핑라방들을 보며

    막연하게 따라하면 안된다는 ~~! 

    자세히 보시면 인기많은 방송도 있고

    외면당하는 방송도 있고

    인기는 많은데 매출은 안좋은 방송도 있고 다양할 거예요~

     

    방송들을 얼핏봐서는 방송하는 형태가 비슷해보이고

    저정도로 하면되겠다 할수있겠다 싶으실테지만!

    절대 그냥 따라하시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상품별 상황별 컨셉별 플로우가 다르거든요!

    플로우란

    상품을 방송 처음부터 끝까지

    어떤전략으로 풀어내느냐를 말해요~

     

    시선도 끌고 흥미도 있고 상품설명도 잘 이뤄지는 방송은

    피디와 진행자,업체,스탭 모두의

    커뮤니케이션과 조화가 이뤄져야하는데요

    (👀 부분은 나중에 따로 다루려고 합니당)

    그 전에 먼저 이뤄져야 할 것은

    상품에 대해 어떻게 보여줄지를 판단하고

    어떤플로우로 방송에 녹일지를 정하시는 좋습니다~ 

    상품군에 따라 보여주는 순서도 다를 있구요

    (💡매출에 영향을 미칩니다) 

    유명인을 섭외했다면 비중을 어느정도로 할 것인지,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상품에 대한 공부는 필수!

    부분의 안타까움도 나중에 한번 다룰까합니당)

     

    제가 전에 적었던 정말 중요한

    컨셉에 따라 다른 플로우 정해지게 되죠!

    타겟연령대나 성별등 시청층에 따라 달라야하고

    상품이 목적구매 성향이 강한지

    충동구매 성향이 강한지에 따라도 전략이 달라지겠죠?

    또는 상품의 상황에 따라서도 ~달라질 있겠죠!

     

    홍보가 어떻게 되어있는지,고가이미지를 유지하고싶다

    혹은 이번방송에는 특별히

    많이 팔기보다 브랜드 홍보를 하고싶다 등등

    이런저런 이유로도 플로우전략은 달라지겠죠~

    무수히 많은 케이스 중 몇가지만 정리해볼까 해요~^^

     

    상품군별 플로우전략

    패션/뷰티/생활/식품/가전/가구/무형

    상품군은 크게는 이렇게 나눌 있겠구요

    더 세부적으로는

    뷰티-기초/색조 가전-소형/대형 무형-여행/보험

    이런식으로 나눌 있겠죠~

    뷰티는 시연위주로, 식품은 시식위주, 가전은 기능설명위주

    크게 그런식으로 플로우가 달라지겠죠~

     

    근데 이게 상품군에서 어떤 상품이냐에 따라서

    정말 달라질 있는게 플로우고

    그에따라 매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

    부분은 앞으로 차차

    자세하게 풀어나갈 일이 있을거예요!

    미모야라이브 example이나 consulting을 통해서^^

     

    진행자에 따른 플로우전략

    이제는 단순히 전문적으로 판매방송을 하는 쇼호스트 말고도

    다양한 분들이 쇼핑라방에 모습을 드러내면서

    출연자에 따른 진행이 달라진다고 있는데요~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봅니당

    1.셀럽  2.인플루언서  3.유명 쇼핑호스트

    4.일반 쇼핑호스트 5.일반인

     

    [셀럽은]

    상품의 관심집중을 위해 가장 효과적이지만

    비용이 많이 들기도 하고 누구나 섭외가 쉽지는 않겠죠~

    셀럽이 출연할 때는 상품의 홍보를 위해

    이미지성으로 활용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할 수 있는 롤은 제품사용간증과 추천정도라 할 수 있겠죠~

    자세한 제품설명은 일반쇼핑호스트가 돕습니다

     

    [인플루언서는]

    셀럽보다는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떨어지지만

    그래도 영향력을 과시하는 인물이며

    여러제품들을 평소 많이 접해오기 때문에

    간증과 추천뿐아니라

    상품에 대한 설명까지도 롤을 가져갈 있죠~

    하지만 인플루언서는

    쇼핑생방송 경험을 많이 안해본 경우가 많아서

    일반쇼핑호스트가 함께 보통 출연하죠~ 

     

    [쇼핑호스트는]

    인플루언서 수준으로 알려지고

    팬층이 어느정도 형성되어있는 유명쇼핑호스트도 있고

    가장 많이 접하고 비율도 높은 일반쇼핑호스트가 있죠~

    사실 쇼핑라방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다고 할 수 있는 건

    유명쇼핑호스트인거 같아요

    상품설명부터 간증과 추천 홍보까지

    모든역할을 기대할 있어요~

     

    [일반인은] 사실 전문성은 떨어지기도 하고

    방송을 얼마나 잘할지 보장은 없어요~

    하지만 신선하고 리얼한 플로우 가져갈 있다는

    장점이 있는거 같아요~

    요즘 점점 떠오르는 추세이기도 합니당

     

    목적에 따른 플로우전략

    내 상품이 너무 잘 알려져있고 생활필수품이다! 할 경우

    목적구매의 성향이 강해지고,

    잘 알려지지는 않았으나

    고객의 오감과 심리를 자극해야하거나 사치품이다!

    경우 충동구매 성향이 강해지겠죠?

    예를들어

    목적구매:휴지,  

    충동구매:명품,신개념 방식의 화장품 등이 있겠죠

     

    이럴때도 당연히~플로우가 달라지는데요~

    목적구매 성향 상품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가격이나 혜택등 조건이 중요해져서

    핫딜이나 타임어택처럼 장치가 있으면 좋고

    방송도 신나고 업되고 신속한 진행이 되는것이 좋겠죠?

     

    또 반대로 충동구매 성향 상품의 경우에는

    아무리 조건이 좋아서 강조해도

    이것이 어떤것인지, 사야하는지

    어떤 만족을 주는지 등으로

    설득이 되어야 구매가 이뤄지기 때문에

    컨셉에 따라 상품설명을 잘하고

    차근차근 어필하면서 진행분위기도 신속할 필요가 없겠죠!

    외에도 정말 많은 전략플로우가 있는데요

    결론은~~! 남들하는대로

    그냥 상품판매라이브방송 하지 마시라는 거예요~^^

    상품에 적합한 플로우는

    모든것들을 생각해서 정하고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어렵거나 고민되신다면

    당연히 저 미모야피디에게 문의주시면

    기꺼이 도와드릴게요^^

     

    "이왕이면 내 상품 잘 팔릴 수 있게"

     

    다양한매체로 언택트 상품판매 라이브방송을 하고자하는

    신생,영세,개인업체까지

     경험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뿌듯할  같아요^^ 

    무료컨설팅도 환영입니다

     

    💡소중한 제 글을 읽어주신 분들 너무 감사합니다^^ 반드시 행복하실 거예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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