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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한 라이브커머스, 절대 그냥 따라하지 마세요!mimoya ON_쇼핑라이브커머스/tip 2022. 4. 25. 23:01
라이브방송으로 상품파는 PD, 미모야(mimoya)입니다
오늘도 제 소중한 글을 보시는 분들은
참 따스한 분들이실 거예요^^
어떻게 방송해야 더 잘 팔릴까요?
모바일로 생방송하는 쇼핑라이브같은 라이브커머스,
TV로 생방송하는 홈쇼핑 모두
라이브방송으로 상품을 파는것이죠~
너무나 다양한 채널과 플랫폼으로
누구나 접근이 쉬워졌는데요~
반드시 꼭 꼭 꼭 주의해야할 점이 있어요!
우리가 흔히 보는 쇼핑라방들을 보며
막연하게 따라하면 안된다는 점~~!
자세히 보시면 인기많은 방송도 있고
외면당하는 방송도 있고
인기는 많은데 매출은 안좋은 방송도 있고 다양할 거예요~
이 방송들을 얼핏봐서는 방송하는 형태가 다 비슷해보이고
저정도로 하면되겠다 할수있겠다 싶으실테지만!
절대 그냥 따라하시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상품별 상황별 컨셉별 플로우가 다 다르거든요!
플로우란
내 상품을 방송 처음부터 끝까지
어떤전략으로 풀어내느냐를 말해요~
시선도 끌고 흥미도 있고 상품설명도 잘 이뤄지는 방송은
피디와 진행자,업체,스탭 모두의
커뮤니케이션과 조화가 잘 이뤄져야하는데요
(👀이 부분은 나중에 따로 또 다루려고 합니당)
그 전에 먼저 이뤄져야 할 것은
내 상품에 대해 어떻게 보여줄지를 판단하고
어떤플로우로 방송에 녹일지를 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상품군에 따라 보여주는 순서도 다를 수 있구요
(💡매출에 영향을 미칩니다)
유명인을 섭외했다면 비중을 어느정도로 할 것인지,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상품에 대한 공부는 필수!
이 부분의 안타까움도 나중에 한번 다룰까합니당)
제가 전에 적었던 정말 중요한
컨셉에 따라 다른 플로우가 정해지게 되죠!
또 타겟연령대나 성별등 시청층에 따라 달라야하고
내 상품이 목적구매 성향이 강한지
충동구매 성향이 강한지에 따라도 전략이 달라지겠죠?
또는 내 상품의 상황에 따라서도 다~달라질 수 있겠죠!
홍보가 어떻게 되어있는지,고가이미지를 유지하고싶다
혹은 이번방송에는 특별히
많이 팔기보다 브랜드 홍보를 하고싶다 등등
이런저런 이유로도 플로우전략은 달라지겠죠~
무수히 많은 케이스 중 몇가지만 정리해볼까 해요~^^
상품군별 플로우전략
패션/뷰티/생활/식품/가전/가구/무형
상품군은 크게는 이렇게 나눌 수 있겠구요
더 세부적으로는
뷰티-기초/색조 가전-소형/대형 무형-여행/보험 등
이런식으로 더 나눌 수 있겠죠~
뷰티는 시연위주로, 식품은 시식위주, 가전은 기능설명위주
크게 그런식으로 플로우가 달라지겠죠~
근데 이게 또 상품군에서 어떤 상품이냐에 따라서
정말 달라질 수 있는게 플로우고
그에따라 매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
이 부분은 앞으로 또 차차
자세하게 풀어나갈 일이 있을거예요!
미모야라이브 example이나 consulting을 통해서^^
진행자에 따른 플로우전략
이제는 단순히 전문적으로 판매방송을 하는 쇼호스트 말고도
다양한 분들이 쇼핑라방에 모습을 드러내면서
출연자에 따른 진행이 달라진다고 볼 수 있는데요~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봅니당
1.셀럽 2.인플루언서 3.유명 쇼핑호스트
4.일반 쇼핑호스트 5.일반인
[셀럽은]
상품의 관심집중을 위해 가장 효과적이지만
비용이 많이 들기도 하고 누구나 섭외가 쉽지는 않겠죠~
셀럽이 출연할 때는 상품의 홍보를 위해
이미지성으로 활용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할 수 있는 롤은 제품사용간증과 추천정도라 할 수 있겠죠~
이 때 자세한 제품설명은 일반쇼핑호스트가 돕습니다
[인플루언서는]
셀럽보다는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떨어지지만
그래도 영향력을 과시하는 인물이며
여러제품들을 평소 많이 접해오기 때문에
간증과 추천뿐아니라
상품에 대한 설명까지도 롤을 가져갈 수 있죠~
하지만 인플루언서는
쇼핑생방송 경험을 많이 안해본 경우가 많아서
일반쇼핑호스트가 함께 보통 출연하죠~
[쇼핑호스트는]
인플루언서 수준으로 잘 알려지고
팬층이 어느정도 형성되어있는 유명쇼핑호스트도 있고
가장 많이 접하고 비율도 높은 일반쇼핑호스트가 있죠~
사실 쇼핑라방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다고 할 수 있는 건
유명쇼핑호스트인거 같아요
상품설명부터 간증과 추천 홍보까지
모든역할을 기대할 수 있어요~
[일반인은] 사실 전문성은 좀 떨어지기도 하고
방송을 얼마나 잘할지 보장은 없어요~
하지만 신선하고 리얼한 플로우를 가져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거 같아요~
요즘 점점 떠오르는 추세이기도 합니당
목적에 따른 플로우전략
내 상품이 너무 잘 알려져있고 생활필수품이다! 할 경우
목적구매의 성향이 강해지고,
잘 알려지지는 않았으나
고객의 오감과 심리를 자극해야하거나 사치품이다!
할 경우 충동구매 성향이 강해지겠죠?
예를들어
목적구매:휴지,쌀
충동구매:명품,신개념 방식의 화장품 등이 있겠죠
이럴때도 당연히~플로우가 달라지는데요~
목적구매 성향 상품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가격이나 혜택등 조건이 중요해져서
핫딜이나 타임어택처럼 장치가 있으면 좋고
방송도 신나고 업되고 신속한 진행이 되는것이 좋겠죠?
또 반대로 충동구매 성향 상품의 경우에는
아무리 조건이 좋아서 강조해도
이것이 어떤것인지, 왜 사야하는지
어떤 만족을 주는지 등으로
설득이 되어야 구매가 이뤄지기 때문에
컨셉에 따라 상품설명을 잘하고
차근차근 어필하면서 진행분위기도 신속할 필요가 없겠죠!
이 외에도 정말 많은 전략플로우가 있는데요
결론은~~! 남들하는대로
그냥 상품판매라이브방송 하지 마시라는 거예요~^^
내 상품에 적합한 플로우는
모든것들을 생각해서 정하고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어렵거나 고민되신다면
당연히 저 미모야피디에게 문의주시면
기꺼이 도와드릴게요^^
"이왕이면 내 상품 잘 팔릴 수 있게"
다양한매체로 언택트 상품판매 라이브방송을 하고자하는
신생,영세,개인업체까지
제 경험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참 뿌듯할 거 같아요^^
무료컨설팅도 환영입니다
💡소중한 제 글을 읽어주신 분들 너무 감사합니다^^ 반드시 행복하실 거예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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